달천중학교 로고이미지

연구학교개요

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
+ 배움중심 경제교육을 통한 합리적인 미래경제 역량 함양

- 대상 및 기간
* 달천중학교 전교생(24학급, 728명)
* 2016. 3. 1. ~ 2018. 2. 28.(2년간)
- 목적
가정-학교-지역사회를 연계하여 학생 배움중심 경제교육을 통해 시장경제의 원리를 이해하고, 기업가정신을 함양하여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정신을 갖춘 바람직한 미래경제인을 양성한다.
- 연구과제
  • 연구과제 I - 미래경제 역량 함양을 위한 기반과 여건 조성
  • * 바람직한 경제의식 함양을 위한 기본 소양교육
    * 경제교육을 위한 환경 구축 및 여건 마련
  • 연구과제 II - 교육과정과 연계한 미래경제 역량 함양
  • *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배움중심 경제교육
    *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배움중심 경제교육
  • 연구과제 III - Hee-See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미래경제 역량 함양
  • * Hee(Home economy education) 체험프로그램 운영
    * SeeⅠ(School economy education) 체험프로그램 운영
    * See Ⅱ(Social economy education) 체험프로그램 운영
- 기대효과
* 경제관련 다양한 정보제공을 통해 경제에 대한 이해도와 의식수준 향상
* 교과수업과 연계한 배움중심 경제교육으로 기업가정신을 갖춘 바람직한 미래경제 역량 함양
* 가정과 연계한 경제교육으로 노동의 가치를 알고, 바람직한 용돈관리 습관 형성, 합리적 소비와 저축의 중요성 인식제고
* 학교 속 경제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판매, 소비, 분배, 투자, 나눔, 절약 등에 대해 체득함으로써 미래경제인으로서의 역량 함양
* 경제교육을 지역사회로 확대함으로써 직업의 세계를 이해하고,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 제공